특색사업

  • 학교안내
  • 특색사업

노력중점

가. 목적
교원의 자발성과 학교 민주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연수를 통해 전문성 제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반 조성
나. 방침
자율적인 교원 연구 동아리 구성 및 조직
각 동아리별 연간 세부 활동 및 예산 계획이 포함된 신청서를 교육연구부에 제출
학습공동체의 날 등을 활용하여 연간 세부 활동 계획에 따라 동아리별 연구 활동을 수시 운영
월 1회 전 교직원 학습공동체 나눔의 날을 통해 연구 내용을 공유
5) 전문적 학습공동체 워크숍을 통한 학기별 동아리 나눔일지 및 성과 공유
다. 세부 추진 내용
교과연구동아리 – 기술가정, 영어, 체육, 국어, 사회와 도덕 총 5개 동아리
교과 연구 동아리 명 연구 주제 및 목적 회원수
1. 담쟁이 - 국어 교과 연구 동아리 - 국어과 교수·학습 방안 연구 - 국어과 교수·학습 역량을 향상하여 수업의 질을 고취 5명
2. EASY - 영어 교과 연구 동아리 - 재미있는 영어수업 만들기 수업 나눔 - 상시적인 수업자료 공유를 통한 상호 피드 -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 관련 연수 수강을 통한 교사의 수업성장 지원 5명
3. 함공기(함께 공유하고 배우며 성장하는 기쁨) - 기술ㆍ가정 교과 연구 동아리 - 실습 교재 연구 및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전문성 향상 3명
4. 체교랑 - 체육 교과 연구 동아리 - 효율적인 준비운동을 통한 기초체력 향상 방안 - 체육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신체활동을 통한 학생 건강 체력 향상 4명
5. 사탐교사 미래탐사 - 사회, 도덕 교과 연구 동아리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인재양성을 위하여 사회탐구 영역의 교과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이루어 인접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연구 5명
학년연구동아리 – 1학년, 2학년, 3학년 총 3개 동아리
학년 연구 동아리 명 연구 주제 및 목적 회원수
1. 비상 - 1학년 연구 동아리 1학년 교과 연계 융합수업 및 다양한 수업기법 공유하기 - 자유학년제 및 교과 연계 프로젝트 수업(융합수업)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다양한 수업기법을 공유한다. - 수업과 생활교육 연계하여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7명
2. 생활교육 연구회 - 2학년 연구 동아리 효과적인 생활교육 방안 연구 및 적용 - 학생 생활교육을 위한 여러 이론과 실제를 생활교육 현장에 접목하여 효과적인 생활교육 방안을 모색함. 6명
3. 마음자람 - 3학년 연구 동아리 3학년 교과 연계 융합수업과 생활지도 연구 및 공유하기 - 교과 연계 프로젝트 수업(융합수업)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다양한 수업기법을 공유한다. - 진학과 생활교육를 연계하여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9명
교과 및 학년 연구 동아리 수업 나눔 활동
연구 동아리별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공동 연구 및 수업 나눔
학습공동체의 날을 통해 전 교직원 대상 연구 내용 및 수업 나눔
학부모 대상 수업 공개 : 학기당 1회 실시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매월 4번째주 금요일 7교시
전교직원 학습공동체 나눔의 날 운영-월 1회 월요일 교직원연수
5) 교원연구동아리 연구에 필요한 동아리별 맞춤형 연수
학년 동아리 교과연계 융합 수업 나눔 연수 2회: 비상, 마음자람 동아리
교과 동아리별 수업 나눔 연수 2회: EASY, 사탐교사 미래탐구 교과 동아리
6) 학교 차원 연수
학교 차원의 교원 연구활동 지원을 위한 맞춤형 연수
주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교과별 평가의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안
연수 대상: 전체 교원
연수 시간: 7월중 3시간(연수시간 학교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
라. 학습공동체 성과 공유
학기말, 학년말 학습공동체의 성과 공유를 위한 워크숍 추진
워크숍 결과를 다음 학기에 반영
마.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기대 효과
교원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강화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구 시간 확보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로 교육력 제고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통해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강의 중심의 수업 문화에서 학생의 활동 중심의 수업 문화로 개선

특색사업

가. 목적

요즘 학교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의 원인은 학생들에게서 보이는“스트레스로 인한 마음의 상처”때문이다.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해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감정조절능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켜 줘야 한다. 독서는 그 어떤 활동보다 나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창의적 사고와 인성을 길러주는데 적합할 것이다. 그 중 교과 중심이 아닌 학교 생활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생활독서의 실천을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 방침
매일 아침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사제동행 10분 독서 활동을 통해 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수업 시간 시작 전 5분 독서 활동을 통해 학교 생활 전반에 책 읽기 문화가 조성되며, 차분한 마음으로 수업준비를 할 수 있다.
결과 중심의 독서 활동을 지양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읽는 문화 조성의 과정 중심 독서 활동을 지향한다.
생활독서의 실천을 교과에 접목하고자 원하는 과목에서는 책 읽기 활동의 체크리스트를 관리한다.
다. 세부 추진 내용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실시
아침 10분 독서 운동 실시
희망 교과 수업 시작 전 5분 독서 실시
1학년 주당 1시간 독서시간 운영
인성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4개의 독서토론동아리를 중심으로 자아 성찰과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
상황별 도서 목록 제시를 통한 인성 함양 독서 활동
라. 기대효과
학교 생활 전반에 독서 활동이 이루어짐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상황별 독서 목록 제시와 다양한 사제 동해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간접 경험을 제공 받을 수 있고 스스로 책을 읽는 문화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다.
  •  
  •  
  •